이커머스 시장에서는 D2C(Direct to Customer)가 쇼핑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전에는 ‘자사몰’이라는 이름의 그것이다. D2C는 유통상을 통하지 않고 소비자를 바로 자사몰로 유입 시켜 직접 판매하는 이커머스 형태를 말한다.
D2C의 장점
- 유통채널에 지불하는 수수료 줄일 수 있다
- 시즌 및 브랜드 이슈가 있을 때 자사몰로 트래픽을 집중시킬 수 있다
- 개인화된 고객 데이터를 손쉽게 확보하여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마케팅 활용이 가능하다
유형별 D2C 전략
1) 스타트업의 D2C 전략
잠재고객 확보를 위해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 - 우호적 경험이나 콘텐츠, 커뮤니티 등을 결합시켜 독보적인 경쟁력 획득
2) 대기업의 D2C 전략
유통사와의 관계 다이어트, 자체 디지털 마케팅 역량 강화 - 장기간에 거쳐 고객의 구매 경로를 바꾸는 과정이 필요
회사 차원에서의 내부 데이터 분석, 관련 분야의 트렌드 데이터 파악 -> 중요하지 않거나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지 않는 체널, 브랜드와 적합하지 않은 채널을 과감히 중단해야 한다. 해당 공백은 자체 디지털 마케팅으로 회복.
D2C의 정석대로 플랫폼이나 외부채널에 나가는 수수료는 아끼고, 대신 보다 파격적인 가격 할인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
3) 소형 유통채널의 D2C 전략 [--> 마켓컬리]
특정 오디언스 파악 -> 타겟 집중 마케팅을 진행
4) 대형 유통채널의 D2C 전략
'PB' 상품 내기. -> 저가 상품이 아닌,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 상품을 제공
200520 | 마켓컬리 대표 김슬아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200520 | 마켓컬리 대표 김슬아
WEW 열다섯번째 이야기 김슬아 CEO 코로나19로 인해 면대면 만남을 최소화하며 등장한 소비 트렌드에...
blog.naver.com
[김익환이 만난 혁신 기업가(8)]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마켓컬리는 유통사업을 하는 첨단 IT 회사”
jmagazine.joins.com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는 ‘쇼크’ - IT조선 > 파이낸스 > 금융 (chosun.com)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는 ‘쇼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는 쇼크(S.H.O.C.K)라는 정의가 내려졌다. 신한카드는 19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온라..
it.chosun.com
마켓컬리 7년간 식품폐기율 1% 미만, 비결은 '데멍이'? - 스포츠Q(큐) (sportsq.co.kr)
마켓컬리 7년간 식품폐기율 1% 미만, 비결은 '데멍이'? - 스포츠Q(큐)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마켓컬리가 7년째 식품 폐기율을 1% 미만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해당 기간 고객도, 주문량도 배송권역도 늘어났지만 기술 기반 시스템을 통해 고객 서비
www.sportsq.co.kr
"마켓컬리 새벽배송 가능하게 한 노하우는요"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마켓컬리 새벽배송 가능하게 한 노하우는요"
[BY 비즈니스워치] 노상래 마켓컬리 데이터 농장팀장·김정화 애널리스트 인터뷰 데이터 속 숨은 의미 찾...
m.post.naver.com
마켓컬리 인사이트_ 김난도 <더도 말고 덜도말..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마켓컬리 인사이트_ 김난도 <더도 말고 덜도말고, 마켓컬리처럼> 1편
뉴칼라, 전통적인 업태에서 기술적인 전환을 모색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블루칼라도 첨단의 화이...
blog.naver.com
'learning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ep 01. 광고이야기 | 땡겨요 & 배달의민족 & 쿠팡이츠 (0) | 2022.07.30 |
---|---|
GA 구글애널리틱스 하는 법 - 2 (0) | 2022.07.29 |
GA 구글애널리틱스 하는 법 - 1 (0) | 2022.07.28 |
퍼포먼스 마케터 (0) | 2022.01.12 |
MECE와 LISS (마케팅 분석 방법) (0) | 2021.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