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ing/marketing

퍼포먼스 마케터

noey_ 2022. 1. 12. 15:37

지난 4개월동안 일을 하면서 느낀 것들이 많다. 그 후기는 여기에...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후기(NIA 기관 배치 이후) (tistory.com)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후기(NIA 기관 배치 이후)

이전에 기관 배치까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작성했었는데 이제 기관 배치 이후 후기를 가져왔다. 일단... 나는 점수가 높지 않았고 (무슨 말인지 궁금하면 아래 ↓) 희망하는 기관은 너무 경쟁률이

noey.tistory.com

그 중에서 내가 하고싶은 일을 찾았다고 할까...? 나는 "퍼포먼스 마케팅" 혹은 공기업에서 "고객 마케팅" 혹은 "기획"팀에서 일하고 싶어졌다. 

일하는데 어떤 분이 나한테 이렇게 말씀하셨다.

"noey님은 퍼포먼스 마케팅하시면 잘 할 것 같아요:)"

사실... 이때 이 단어를 처음 들어봤다. 그렇게 알게 된 분야인데 내가 하고있던 일과 하고 싶었던 일과 정확히 일치해서 일 끝나면 알아봐야지:) 하고 있던 것들. 모르는 것 투성이라 단어도 하나도 모르겠지만 차차 정리해보고 싶어졌다.

1. 브랜드마케팅 vs. 퍼포먼스마케팅

브랜드마케팅 vs. 퍼포먼스마케팅의 차이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브랜드마케팅 vs. 퍼포먼스마케팅의 차이

[BY 모비인사이드] 안녕하세요! 퍼포먼스마케팅 관련하여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의외로 ‘브랜드마케...

m.post.naver.com

(summary) 

브랜드마케팅: 전반적인 브랜드를 강조함으로써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 

목표: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 기업을 더 친근하게 느끼고 더 선호학 ㅔ하는 것

퍼포먼스마케팅: 온라인으로 행해지는 마케팅과 광고를 뜻하는 포괄적 용어로 특정 행동(구매, 클릭, 고객정보 생성 등)이 이루어졌을 때만 비용(광고비)을 지불하는 형태의 마케팅 (=성과 마케팅)

ROAS = Return On Ad Spend -> 목표: 광고에 투자한 비용에 대한 수익 증가

* 성과 중요!

다양한 성과 지표 : CPM, CPC, CPA, CTR, ROAS, ROI, CVR (->다음에 알아볼 예정)

 

2. 퍼포먼스 마케터 성장 로드맵 (이라고 쓰고 "해야할 일"이라고 읽는다)

퍼포먼스 마케터 성장 로드맵 (brunch.co.kr)

 

퍼포먼스 마케터 성장 로드맵

전문가가 되기 위한 5단계 성장 로드맵 | 왜 성장 로드맵을 만들었는가? 퍼포먼스 마케팅을 업으로 해오면서 만나온 인하우스, 대행사의 퍼포먼스 마케터는 공통적으로 성장에 대한 열망이 매우

brunch.co.kr

 

(summary) 필요한 자질

1)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 - for 온라인 마케팅 / 매체, 솔류션, 기타 디지털 도구의 세팅, 변경, 트러블 슈팅을 하는 능력 함양

2) 데이터 분석 플로우에 대한 이해 - 유입 관련 지표와 전환 지표에 대한 분석 플로우에 대한 이해

3) 커뮤니케이션 스킬 

4) 매체 지식 - SNS, DA, SA, 기타 버티컬 매체에 대한 운영 원리와 머신러닝&휴먼러닝의 성능 차이, push & pull 매체 분류에 따른 매체의 성격을 기반으로 한 각 매체의 기능 숙지 / 매체 해킹의 관점에서 주어진 기능에 대해 새로운 기대효과를 창출하려는 노력 필요

5) 매체 조합에 따른 퍼널에 대한 이해 - 매체 + 브랜드 관련 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 필요

6)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이해 - 브랜드 포지셔닝, 가치 위계 설정, 광고 집행, 성과확인

7) 리포트 작성 능력 - flow와 snapshot

8) 전략 제안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