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어떤 수업을 하나 듣고 있는데 좋은 방법론 하나를 알게 되어 끄적이게 되었다. (사실 수업에서는 이런 게 있어요 끝- 이러고 넘어갔는데 더 알아보고 싶어서 찾아보다가 마케팅 공부하는 중... (이게 아닌데...))
# 개념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로 중복되지 않으면서 각각의 합이 전체가 되게 하는 분석적 사고
LISS (Linearly Independent Spanning Set)
- 상호 중복되지 않고 각각의 합이 전체가 되지 않지만 각각의 부분 집합이 내포하고 있는 중요한 의미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전략적 사고
=> 둘 다 중복이 없다는 조건이 필요하지만 MECE는 합이 전체가 되어야하므로 빠진 것이 없어야하고 LISS는 대략적으로 전체를 설명하는, 중요 과제의 명확화가 핵심이다. 즉, 전수조사가 어려운 경우 혹은 문제의 원인이 너무 많은 경우, 대략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원인을 추려내고 핵심 원인을 파악해야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LISS이다.

구분 | MECE | LISS |
차이점 | 모두 분석 (small data) | 일부만 분석 (big data) |
ex | 남성 전체, 여성 전체 | 20대 남성, 30대 여성 |
# MECE를 적용한 문제 해결 방법
1. 문제 파악(Identification)
2. 문제 분해(Breakdown): 중복과 누락이 없도록 분류
3. 불필요한 문제 제거(non-critical)
4. 가설 정립(Hyphothesis)
5. 실행 계획(Work Plan): 기간, 목표, 산출물 등 상세 계획 수립
6. 분석과 종합(Analysis and synthesis) : 가설 검증
7. 메시지 전달(Communication): 결과 보고
#이를 활용한 방법론
- 외부환경 분석
5 Force
- 마이클포터가 제시한 모형으로 산업구조 / 경쟁환경 분석
- 산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요인 (5 forces)으로 신규 진입의 위협, 공급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재, 기존 사업자으로 보는 것
- 고객, 경쟁자, 공급자를 포함하는 산업구조와 환경을 파악하여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
BCG
-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1970년대 초반 개발한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기법. 성장-점유율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도 불리며 산업을 '점유율'과 '성장성'으로 구분하여 4가지로 분류

.
2. 내부 환경 분석
3C
- 고객(customer, 시장규모/성장률, 소비자의 소비방식), 경쟁사(competitor, 경쟁사 강/약점, 벤치마킹할 요소), 자사(Company / Corportaion, 자사 아이템의 경쟁력 (ex.가격 경쟁력/안정성/기술력/품질))
- 4C = 3C + Circumstance(환경)
Value Chain
- 기업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
- 지원: 기반구조(인프라; 개획, 재무, 경영정보시스템, 법무), 인적자원관리, 기술개발, 구매조달
- 본원: 내적유통(재고/원자재 관리), 생산관리, 외적유통(물류), 마케팅 및 디자인, 영업활동, 사전/사후 서비스
3. 전략 수립
SWOT
- 외부요인(기회/위협)과 내부요인(강점/약점)으로 SWOT메트릭스를 작성하여 전략수립
4. 논리적 분석
Logic Tree
- 주요 과제를 MECE의 사고방식에 기초하여 Tree모양으로 분해/정리하는 것으로서 현상분석 및 원인의 모색, 해결책을 구체화 하는데 유용
- 이슈 트리, 가설 기반 트리
- what(구성요소분해형) - why(원인분석형) - how(과제도출형) 로직트리로 분류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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